삼성SDS 'REAL Summit 2025'
9월 11일 코엑스 컨벤션센터 1~3층
08:00 ~ 17:20

2025년 9월 1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삼성SDS의 ‘REAL Summit 2025’에서 최훈 업스테이지 개발총괄 이사가 ‘업스테이지와 삼성 클라우드 플랫폼(SCP)의 성공 여정’을 주제로 AI에 대한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그는 업스테이지가 금융권 문서 자동화 솔루션인 ‘Document AI’와 자체 개발한 소형 언어모델 ‘Solar LLM’을 통해 폭발적인 성장을 이뤘다고 밝혔다.

특히 지난해부터 삼성 SCP와의 협력을 시작하며 기술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었고, 이를 통해 글로벌 리서치 기관 CD Insight로부터 ‘주목할 만한 AI 100대 기업’에 선정되는 쾌거를 거두었다고 강조했다.

이하 사진 = 선종호
이하 사진 = 선종호

최훈 이사는 업스테이지의 핵심 기술력으로 LLM과 OCR(광학 문자 인식) 기술의 결합을 꼽았다. 그는 “일반적인 LLM의 ‘환각(Hallucination)’ 문제를 OCR 기술로 보완해 정확도를 극대화했다”고 설명하며, 보험금 청구 문서 처리와 과거 수기체 문서 인식 등 실제 적용 사례를 통해 기술의 신뢰성을 입증했다.

또한 삼성 SCP와의 협력에 대해, “무소식이 희소식이라 좋다”는 엔지니어의 말을 인용하며 안정적인 GPU 운영과 효율적인 비용 관리가 기술 개발에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했다.

그는 AI 시대에는 방대한 문서 속에서 ‘보석’을 찾아내는 ‘AI 스페이스’와 같은 솔루션이 기업 생산성을 혁신할 것이라며 강연을 마무리했다.

선종호 인턴기자 6366sun@gmail.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KMJ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